TSR과 성적의 상관관계?

Football Stats 2016. 6. 1. 18:54 Posted by Seolskjaer


Total Shots Ratio (TSR) 값은 = A팀의 슈팅 시도 횟수 / (A팀의 슈팅 시도 횟수 + B팀의 슈팅 시도 횟수) 로 계산한다고 이전 포스팅을 통해 언급한 바 있습니다.


TSR값이 높은 팀은 공을 컨트롤하는 시간이 더 많을 것이고 TSR은 팀의 미래 퍼포먼스를 예측하기 위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요점은 아래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승점과 TSR값의 관계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TSR과 승점과의 상관 관계는 강하게 나타나지만, 반드시 높은 TSR이 승점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더 많은 슈팅을 시도하는 팀이 경기를 지배할 것이고 공을 더 많이 컨트롤하는 팀이 더 좋은 성적, 더 높은 승점을 쌓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의 그래프에 조금 더 색칠을 가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사실인데, 검정색으로 칠해진 점은 우승 팀을 나타내고 하늘 색깔은 챔피언스 리그 진출을 달성한 팀의 기록입니다. 빨간색은 강등을 당한 팀의 기록입니다.





꽤나 명확해보이는 하나의 패턴이 드러나는데, 공을 제대로 컨트롤하지 못하는 (그래프 왼쪽 부분) 클럽들이 강등당할 확률이 높고 리그에서 챔피언스 리그 진출권 획득은 물론 우승도 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 입니다. 챔피언스 리그 진출이나 리그 우승을 위해선 공을 확실하게 컨트롤 해야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위의 그래프에서 하늘색 점 하나가 그래프 왼쪽에 위치한 것을 보고 있습니다. 그 팀은 바로 2004-2005시즌 챔피언스 리그 진출권을 획득해낸 에버턴입니다.


우리는 위의 그래프를 통해서 TSR값과 챔피언스 리그 진출권 획득 가능성, 강등 가능성을 알아내보고자 합니다. TSR과 챔피언스 리그 진출권 확보 가능성, 강등 가능성의 그래프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서 성공을 거두는 팀에게 있어서 경기를 지배하는 것은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jameswgrayson.wordpress.com/2012/07/15/another-post-about-ts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