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Paul Scholes


다비드 데 헤아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최고의 기량을 뽐내는 선수 중 하나이며 피치 위 가장 큰 압박감을 받고있는 포지션인 골키퍼 자리에서 프리미어 리그 무대 최고의 골키퍼로 성장했다. 그런데 유나이티드가 그를 떠나보내야할지도 모른다.


나는 20살 나이에 올드 트래포드 무대에 발을 내딛는 데 헤아를 보면서 과연 유나이티드 골문을 지킬 수 있을지 걱정을 하게 되었다. 연약해 보엿고 이적 초창기에 자신감 없는 모습을 보이면서 이 무대에 적응하는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 유나이티드에서 경기를 펼치는 것을 편안하게 느끼는데 까지 시간이 걸렸다. 이제 데 헤아는 성장을 거듭하여 물건으로 치면 완제품이 되었다.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다. 유나이티드가 데 헤아와 작별할 것처럼 보인다는거다.


사실 이런 부류의 문제는 해외의 축구 강국으로부터 어린 선수를 영입할 때 발생하는 이슈이기도 하다. 커리어 어느 순간 선수들은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가길 원하게 된다. 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보다 한층 더 높은 위상을 지닌 클럽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러나 그와 비슷한 수준의 클럽을 찾는다면 레알 마드리드와 바르셀로나 정도를 언급하고 싶다.


마드리드가 데 헤아에게 매료된 것으로 보이고 데 헤아 역시도 레알 마드리드가 끌리긴 하는 것 같다. 데 헤아는 아직 24살에 불과한 선수고 앞으로 레알 마드리드 골문을 10년은 족히 지켜줄 수 있는 재목이다. (레알 마드리드 입장에선) 얼마나 대단한 영입이겠는가! 다만 나는 데 헤아의 이적에 대해서 몇 가지 주의를 주고자 한다.


우선 내 눈에는 이케르 카시야스가 아직까진 레알 마드리드의 넘버 원 골키퍼 자리에서 물러날 생각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카시야스는 클럽과 국가대표팀 일원으로 모든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성공적인 역사를 써내려온 골키퍼이다. 이보다 더 성공적인 발자취를 남긴 선수를 상상하긴 어렵다. 데 헤아는 유나이티드에서 부동의 넘버 원 골키퍼이다. 서포터는 그를 사랑하고 동료들은 데 헤아의 존재 가치를 높게 평가한다. 마드리드에서는 이만한 대접을 받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


2008년, 레알 마드리드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영입을 시도했을 때, (물론 그전부터 나는 레알 마드리드가 호날두에게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알렉스 퍼거슨 경은 크리스티아누가 1시즌 더 팀에 남도록 만들었다. 과연 이번에도 유나이티드가 똑같은 결정을 내릴 것인가가 최대 의문이다. 호날두 때와 같이 행동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결정이 될 것이다. 데 헤아가 결국에는 팀을 떠날 것으로 보이고 (데 헤아가 떠날 경우) 최소 몇년을 책임질 수 있는 골키퍼가 이적 시장에 등장했기 때문이다. 


만약 데 헤아가 레알 마드리드로 향한다면 유나이티드는 반드시 페트르 체흐를 영입해야한다. 난 2005년 에드윈 반 데 사르가 팀에 합류한 이후 그가 팀에 미친 영향력을 기억하고 있다. 유나이티드는 피터 슈마이켈 이후로 확실하게 골문을 지배하는 골키퍼를 찾지 못하고 있었다. 파비앙 바르테즈가 어느 정도까지 근접했지만, 에드윈은 팀에 합류하기 이전부터 기량 부분으로 슈마이켈을 대체할 수 있는 자원이었다. 챔피언스 리그 우승 경험이 있으며 풀럼에서 4년간의 프리미어 리그 생활을 했고 결국 우리는 반 데 사르와 함께 성공적인 6년의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에드윈이 유나이티드에 합류할 당시 나이가 35살이었다. 반면 체흐는 33살에 불과하다. 체흐가 유나이티드에 온다면 6년 정도는 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완숙미 있는 선수이기에) 골키퍼 포지션에서 자신만의 색깔을 발휘하는데 시간이 길게 걸리지 않을 것이고 또한 프리미어 리그 무대 적응이라는 시간도 필요하지 않다. 물론 유나이티드는 데 헤아를 잃고싶지 않겠으나 해답은 조만간 나올 것이다.


내가 같이한 최고의 골키퍼는 슈마이켈이었다. 훈련장에서 슈마이켈은 대단한 존재였다. 경기 당일과 훈련의 차이가 결코 없는 인물이었다. 실점을 죽도록 싫어했고 득점을 막아내기 위해서 모든 것을 쏟아붓는 인물이었다. 때로는 공격수, 주로 공격형 미드필더로 뛰어온 나는 항상 상대 골키퍼를 당황하게 만드려고 했다. 그래야 상대 골키퍼와의 싸움을 지배할 수 있고 결국엔 그들의 실수를 유도할 수 있다. 난 사람들이 골키퍼를 되고싶어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그만큼 골키퍼라는 자리는 잘하기 어려운 포지션이라는거다.


그만큼 잘하고 있는 골키퍼는 확실하게 붙잡고 계속가야 한다는 것이다. 데 헤아가 유나이티드를 떠난다면 정말이지 유감스러울 것이다. 왜냐면 데 헤아는 충분히 클럽 역사상 최고의 골키퍼로 성장할 재능을 갖춘 선수이기 때문이다.




출처 : http://www.independent.co.uk/sport/football/news-and-comment/paul-scholes-column-does-david-de-gea-really-want-to-leave-manchester-united-to-fight-it-out-for-the-no-1-spot-at-real-madrid-1026842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