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가브리엘 마르코티는 '더 타임즈'에 펩 과르디올라에 관한 기사를 썼다. 그가 썼던 기사는 펩 과르디올라의 커리어를 칭찬하려는 의도가 아니였다. 과르디올라를 깎아내리는 비평들에 대한 응수를 두는 글도 아니였다. 그가 썼던 글은 2004년 축구에 펩 과르디올라가 얼마나 쓸모없는 선수인가에 대해 쓴 글이였다.


그의 글은 과르디올라가 더 이상 재능이 없다고 말하는 글이 아니였다. 피지컬적인 부분에서 출중하지 않았던 과르디올라의 주된 포지션은 수비수들 바로 앞 공간이었다. 과르디올라의 역할은 그 자리에서 앞선에 위치한 그보다 출중한 재능을 갖춘 선수들에게 공을 뿌려주는 것이였다. - 미하엘 라우드럽, 흐리스토 스토이치코프, 호마리우는 펩 과르디올라의 도움을 받은 선수들이다. 마르코티는 당시 33세였던 과르디올라에 대한 혹평을 했고,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과르디올라가 정점에 위치해있어야만 했다.

 

그러나 당시에 그 누구도 과르디올라를 원하지 않았다. 2000년대 초반 유럽축구는 중원에 두가지 유형의 선수를 두는데 치중했었다. (거친 태클을 거침없이하는 수비형 미드필더와 전형적인 공격형 미드필더) 많은 빅클럽들은 파괴자-창조자의 조합을 선호했다.  실제로 유벤투스에서도 다비즈-지단의 조합이 있었지 않았는가? 과르디올라와 같은 딥 라잉 플레이메이커는 설 자리가 없었다.

 

마르코티의 기사를 인용하겠다.

 

"미드필더로서 그가 가진 기술들은 이제 쓸모없어졌다. 현대축구는 과르디올라와 같은 선수를 배척하고 있다. 그의 커리어는 훌륭하나 이제 과르디올라의 자리는 없다. 과르디올라와 같이 복잡한 패턴의 패스를 시도하는 선수들은 팬층을 잃어가고 있다."

 

과르디올라 본인의 인터뷰를 인용하겠다.

 

"나는 변하지 않았으며, 나의 기술 역시 퇴보하지 않았다. 단지 현대의 축구가 달라진 것일 뿐이다. 이제 축구는 더욱 빠르게 진행되며 신체적인 조건이 더 요구되고 있다. 현대 축구의 전술은 달라졌다. 이제는 중원에 패트릭 비에이라와 에드가 다비즈와 같이 공을 잘 뺏어내고 태클을 시도하는 선수들을 원하고 있다. 이제 패스를 잘한다는 것은 보너스와 같은 부분이 되어버렸다. 이제 중앙에 위치한 미드필더들은 수비적인 역할에 치중한다. 나같은 스타일의 선수는 이제 존재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한 이야기는 2004년의 이야기였고, 2010년 현재 유럽의 챔피언은 펩 과르디올라가 이끌고 있다. 과르디올라는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바르셀로나에 주입시켰다. 그는 중원에 3명의 미드필더를 기용하는데 세명의 선수 모두 과르디올라와 같은 유형의 선수이다. -챠비 에르난데스, 안드레 이니에스타, 세르히오 부스케츠. 그리고 챠비와 이니에스타는 스페인 국가대표팀을 유로대회 우승으로 이끌었다. 6년전에 축구계에서 죽었던 과르디올라의 정신은 2010년의 축구를 이끌고 있다.


짧은 시간안에 그토록 많은 변화가 발생했다는 것은 놀랍다. 과르디올라 유형의 선수가 부활한 가장 큰 요인은 2000년대 초반의 4-4-2 포메이션에서 4-2-3-1 포메이션과 4-3-3 포메이션으로 흐름이 바뀌면서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두 포메이션의 특징은 중앙에 3명의 미드필더를 둔다는 것이며, 한 명의 선수가 여유롭게 남는다는 특징을 지닌다. 기존의 파괴자-창조자 조합에 이제는 '패서'가 추가되었다. 리버풀이 리그 우승에 가장 근접했던 2008-2009 시즌 리버풀의 중원 조합은 다음과 같았다.  마스체라노(파괴자)-사비 알론소(패서)-스티븐 제라드(창조자)

 

그러나 변화에 더 큰 요인을 준 부분이 있다. 2000년대 초반에 마켈레레의 역할을 담당하는 선수를 기용해야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주된 방어대상이 되는 공격형 미드필더의 감소현상이 발생했다. 더불어 막아야할 상대의 수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마켈레레 역할을 담당하는 미드필더의 수도 줄어들었다. '창조자' 역할을 담당하는 선수들은 밑으로 내려가 플레이를 하고 더욱 조직적인 패싱 플레이를 선보인다. - 세스크 파브레가스와 안드레 이니에스타는 3명의 미드필더 중 가장 위에 위치하게 되었다. 그리고 홀딩 미드필더는 태클러에서 패서로 변하게 되었다. - 마이클 캐릭과 세르히오 부스케츠가 가장 큰 수혜자이다. 그리고 중원 대결은 더 이상 피지컬 대결과 공을 뺏어내는 대결이 아니라 패싱 중심의 대결로 바뀌었다. 그리고 이런 방식은 바르셀로나가 몸소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선수들이 순전히 바르셀로나에서만 만들어진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다른 유럽 국가에서도 패싱 능력으로 자신의 지위를 확고히 만든 선수들이 존재한다. 안드레아 피를로는 분명한 예시가 될 수 있다. 과르디올라를 '쓸모없는 선수 유형'이라 혹평했던 마르코티도 그 기사에서만큼은 다른 클럽들과는 상반된 축구를 구사하는 AC 밀란에서만큼은 과르디올라가 통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AS 로마의 다비드 피사로 역시 마찬가지다. 그러나 최근 몇년간 로마는 특이한 포메이션으로 축구를 하고 있었다. 피사로도 인테르의 4-4-2에서는 굉장히 힘들어했다. 따라서 우리는 거의 10년간 볼을 다루는 미드필더들이 특이한 포메이션을 구사하는 팀에서 성공적이였다고 추론할 수 있겠다.


또한 우리는 과르디올라 감독이 챠비와 이니에스타를 만들어냈다고 착각해서는 안된다. 그들은 이미 바르셀로나 유스가 만들어낸 선수들이였다. 그러나 그들이 어린 시절에 과르디올라의 플레이에서 영감을 받았다는 점과 레이카르트 감독 아래에서는 출전 기회를 충분히 보장받지 못했다는 점은 사실이다. 2006년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서 레이카르트 감독은 두 선수를 벤치에 두었다.

 

세기가 바뀌면서 모두들 기대했지만, 여전히 피지컬은 기술을 이기지 못하고 있다. 반대의 상황이 현재 펼쳐지고 있다. 기술적인 부분은 그 어느때보다 더욱 중요해졌다. 과르디올라의 말을 인용한 부분을 다시 읽어보라. 2004년이 완전히 다른 세상이였던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6년전 쓸모없는 선수라고 혹평을 받았던 과르디올라의 철학은 유럽축구를 이끌고 있다.

 

과르디올라 감독이 바르셀로나 감독으로 부임했을 당시의 나이는 37세였다. 앞서 언급했듯이 신체적인 능력은 과르디올라의 장점이 될 수가 없다. 그러나 그의 프로정신을 고려해보면 패싱 능력은 여전했을 것이다. 과르디올라 감독이 37세에도 라 리가 혹은 세리에A에서 충분히 통했을 것이라는 소리는 그다지 불합리적인 말이 아니다. 시대가 따라주지 않은 탓에 과르디올라는 커리어를 너무나 일찍 마쳐버렸다. 하지만 그 덕분에 과르디올라가 빠른 시기에 감독직을 수행하여 그의 철학이 빠르게 축구계에 침투하게 되었다.

 

따라서 2000년대 축구전술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과르디올라이즘(Guardiolaism)의 흥망성쇠였다.

 

 

 

 

 

출처 : http://www.zonalmarking.net/2012/04/27/how-the-2000s-changed-tactics-1-the-fall-and-rise-of-the-passing-midfielder/